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ETF(상장지수펀드)를 소개합니다. 1

주식 시장에서 좀더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 연재하겠습니다.
일단, 최종 목표는 ETF를 분할 매수 및 매도를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ETF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부터 하겠습니다.

ETF(상장지수펀드, Exchange Traded Fund)는 특정 종목 또는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연동형 펀드(Index Fund)'의 일종이며,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됩니다. 

한마디로 주가지수를 사고 파는 증권 상품으로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입니다.

상장지수 펀드는  87년 프로그램 매매에 의한 연쇄 주가폭락함에 따라 93년 1월 미국에서 처음 선보였고, 
현재 독일, 영국, 스위스, 스웨덴, 호주,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 등의 증시에 도입돼 있습니다.


 

위 그림은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ETF를 보여줍니다.
먼저 KODEX, TIGER, KSTAR, KOSEF는 각각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우리투자증권이 판매하는 ETF입니다.
당연히, 이 ETF는 같은 KOSPI 200 종목을 추종하더라고 구성종목, 구성비율 등이 다르기 때문에 수익률도 약간씩 다릅니다.

또한 현재 상장된 ETF는 아래와 같이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시장지수: KODEX 200,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등
  2) 주식테마: KODEX 삼성그룹, TIGER 블루칩 등
  3) 주식섹터: KODEX 반도체, KODEX 자동차 등
  4) 해외주식: KINDEX 중국본토CSI, KODEX Chana A50, KODEX Chana H 등
  5) 실물 및 파생: KODEX 골드선물, KODEX 구리선물, TIGER 원유선물, TIGER 농수산물 등

하지만 현재 가장 많이 거래되는 종목은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등입니다.

또한 KINDEX 중국본토CSI와 같이 해외 ETF는 외국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에 소득세 15.4%가 부과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TF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저렴한 수수료일반적인 주식형 펀드는 약 2.5%,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는 1%이지만, 상장지수펀드(ETF)는 약 0.5% 정도로 저렴함. (약 0.2 ~0.9%로 다양합니다)

  2) 분산투자 효과특정 회사에만 투자하지 않고 상장지수펀드(ETF)를 추종하는 지수구성종목 전체에 투자함으로써 분산투자 효과를 가짐.

  3) 간편한 거래방법증권거래를 위한 위탁계좌만 있으면 HTS 등을 통해 일반 주식처럼 편리하게 매매할 수 있음. 일반 성장형펀드나 인덱스펀드와 달리 환매시 환매 대기 시간이 필요하지 않음.




(자료: 제로인)


즉, 일반 주식과 같이 사고 팔 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가격이 약 1만원 정도로 비싸지 않아서 매수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