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우분투 리눅스 12.04에서 지니(geany) 편집기 설치하고, 편집 및 컴파일 편하게 하기

우분투 리눅스에서 프로그램을  편집하고 실행하는 geany 편집기를 설치해보자.

일반적으로 리눅스에서는 vi 또는 vim 에디터를 사용하지만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는 사용법이 매우 어렵다.

하지만 지니(geany) 사용법이 쉬으므로 리눅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에디터이다.

지니를 설치하는 방법은 우분투의 소프트웨어 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소프트웨어 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센터의 오른쪽에 위치한 검색창에 geany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프로그램이 나오므로 여기서 선택하고 오른쪽에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된다. (본인의 경우 지니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오른쪽에 제거 버튼이 보인다.)






터미널 창에서 지니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설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udo atp-get install geany



지니의 플러그인도 같이 설치를 한다.

sudo apt-get install geany-plugins




지니가 지원하는 언어 목록은 http://www.geany.org/Main/AllFiletyp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목록에는 없지만, object-C도 실행할 수 있다고 한다.

아래는 지니를 사용하여 C언어  프로그램을 작성한 것이다.



C언어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파란색 네모로 빌드하고 빨간색 네모로 컴파일하고, 노란색 네모로 실행을 하면 된다.

처음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검정색 원을 눌러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준다.


우분투 리눅스 12.04 에서 통합 컴파일러 설치 방법

우분투 리눅스를 처음 설치하면 컴파일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각각의 모든 컴파일러를 설치해야 하지만, 이를 통합하여 한번에 모든 컴파일러를 설치할 수가 있다.

즉, 터미널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 후 엔터를 치면 된다.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컴파일러를 인스톨하려면 패스워드가 필요하니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vim 편집기로 hello.c를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




이때 컴파일하기 위해서는 hello.c가 위치한 폴더로 이동 후, 아래와 같이 make hello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hello.o 및 실행파일인 hello가 생성된다.




그리고 실행파일을 실행하려면 아래와 같이, 터미널 창에 ./hello를 입력하면 실행이 된다.